최신뉴스


[Global Security TOP 100] 김창덕 경인씨엔에스 대표, “스마트함체와 무인 주차장 장애관리 시스템으로 도약” 2026.02.03

CCTV 기반 출입통제와 스마트함체 솔루션 등 각종 IoT 장비 개발·생산·공급
3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세계 보안 엑스포’에서 신제품 선보일 예정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경인씨엔에스는 국내 보안업계에 ‘장애관리’라는 영역을 처음 소개한 기업이다. 영상감시(CCTV) 시스템 분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와 시공뿐 아니라 유지관리와 효율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기기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김창덕 경인씨엔에스 대표이사 [출처: 경인씨엔에스]


Q. ‘글로벌 시큐리티 TOP 100’ 선정을 축하합니다
글로벌 시큐리티 TOP 100에 선정돼 매우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장애관리 솔루션인 ‘넷가드’를 중심으로 CCTV에 기반한 출입통제 등 다양한 물리보안 사업을 이어온 것과 스마트함체 솔루션 등 물리보안 시장에서 요구하는 각종 IoT 장비를 개발·생산·공급한 노력을 좋게 봐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스마트함체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제공하겠습니다.

Q.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꼽는다면 무엇이 있나요
2025년은 지자체 공공조달 예산이 줄어들어 매출에 타격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금 운용이 어려운 시기임에도 스마트함체에 대한 수요가 있고, 저희 경인씨엔에스에 문의 주신다는 것은 시장이 움직이고 있으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한 해를 보냈습니다.

Q. 최근 주목하고 있는 가장 큰 보안 이슈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정부 예산이 줄어듦에도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 비중이 늘어나는 것이 가장 큰 이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AI가 보편화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것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AI의 접목으로 다양한 부가 기능이 필수 요소가 되면서 단순 하드웨어(장비)만으로는 부가가치 창출이 어렵습니다. 이에 펌웨어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인력 충원이나 업체와의 협업이 주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Q. 2026년 가장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제품은 무엇일까요
올해에는 경인씨엔에스가 자랑하는 ‘장애관리 시스템’과 파생상품 격인 ‘스마트함체’, ‘전원 원격제어 시스템’ 등에 이어 ‘무인 주차장 장애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오는 3월에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세계 보안 엑스포’를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무인 주차장 장애관리 시스템’은 무인 주차설비 장애 시 즉각적이며, 현장 방문을 최소화하기 위한 별도의 제어기와 3D로 구현한 시설물 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스템을 알지 못하는 비전문가인 일반 직원들도 직관적으로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Q. 2026년 목표와 계획이 궁금합니다
기존 스마트함체 시스템 응용프로그램 개선과 홍보, 개발 중인 무인 주차장 장애관리 시스템 개발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그동안 지속해 온 설치 공사 분야도 시공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맞는 최신 IT 기술 역량과 실무 능력을 갖추게 할 예정입니다.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