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CISO News HOME > CISO News > 회원사 소식

회원사 소식


한화건설, 지진‧침하 잡는 ‘PSS 내진 지하연속벽’ 공법 개발 2021.07.29  

한화건설, 지진‧침하 잡는 ‘PSS 내진 지하연속벽’ 공법 개발




한화건설이 개발한 PSS 공법 개념도. [사진=한화건설]



한화건설은 29일 지하연속벽의 패널간 연속성을 확보해 지진에 저항 할 수 있는 ‘PSS 내진 지하연속벽’ 공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화건설은 지난 2017년 지하건축물 내진설계 의무화 이후 CWS엔지니어링, 범양이엔씨와 공동으로 지하 구조물의 내진보강 공법에 대한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그 결과 지하연속벽에 적용할 수 있는 PSS 내진 지하연속벽 공법을 개발하고 지난 2월 특허출원까지 마쳤다.


지하연속벽은 차수 효과가 우수하고 공사 소음이 적을 뿐만 아니라 지반 침하방지에 효과적이여서 도심지 공사에 주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내진성능 확보에 대한 논란이 있어 지반침하가 우려되는 공사에서 기피되거나 내부에 내진보강 벽체를 이중으로 설치하는 비경제적인 방법으로 시공됐다.



한화건설이 개발한 PSS공법은 벽체기둥을 패널간 연결부에 설치함으로써 지하연속벽의 내진성능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시공된 벽체기둥과 지하연속벽이 일체화돼 지진으로부터 구조물의 피해를 방지 수 있는 공법이다.


기존에 개발중인 공법들과 달리 지하연속벽 형성시 패널간 연결부에 별도의 추가 가설부재 설치가 필요없어 공사기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지중 공사단계에서 발생할수 있는 품질확보 문제와 공사비 상승 문제를 개선했다.


윤용상 한화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은 “이번 PSS공법 개발을 시작으로 기존 지하연속벽 공법의 장점을 활용하면서도 내진성능이 확보된 안전한 건축물을 만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개발할 계획”이라며 “한화건설의 기술력으로 급변하는 건설시장과 사회의 요구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뉴스투데이 김남석 기자 /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0319 ]




COPYRIGHT CISOKOREA.ORG.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